기술지원

뉴스레터

뉴스레터
제목(2016년 3월) 날짜2016-03-28

<1> 냄새 저감 아세탈, KEPITAL LOF( 저취기) Grade 

 

  왜 저취기 POM(Polyacetal)이 필요할까? 최근 새집증후군 등 실내 공기 오염과 환경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새차 운전자는 '새집증후군'과 유사한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현대/기아 자동차에서는 내장부품에서 방출되는 VOCs(휘발성 유기화합물) 권장기준을 MS 300-55로 운영하고 있다.

  POM은 사출성형 가공 중 높은 온도 등의 가혹한 사출조건, 극성 화합물(산성 등), 광산화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폴리머의 말단 또는 주쇄가 분해되어 포름알데히드가 발생하게 된다. KEP에서는 2002년 소재 측면의 개선을 위해 LOF(Low-emitting formaldehyde POM=Environment-friendly POM) 소재를 개발, 판매를 개시하였다. 2003년 국내 최초 저취기 POM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였고, 이후에도 최고의 저취기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진행중이다.

  POM 소재의 자동차 요구수준 만족을 위해서는 소재와 사출조건 개선의 병행이 필수적이다. 소재 측면에서 KEP에서는 POM 생산시 잔존 불순물을 기존 소재대비 1/10 수준으로 감소시켰으며, 분해 촉진물질을 최소화 시켜 고온에서의 열분해를 방지하였다. 그 결과 포름알데히드 발생량이 감소하였으며 열분해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하지만 단순히 소재의 변경으로는 요구수준을 만족시킬 수 없다. 사출성형 공정에서 수지온도 관리(195℃ 이하), 적정 M/B 선택, 재생재 미사용 등 추천 조건을 준수하여야 한다.

 

 - 본 기사에 대한 상세내용은 아래 파일 참조.

http://www.kepital.com/ckeditor/upload/KEPITAL 저취기(LOF) Grade 소개 KN (1605, R2)(Word양식)(홈페이지 게시용).pdf

 

<2> 주요 인자에 따른 수축률 변화

 

  플라스틱의 수축률은 사출 성형시 초기수축과 후수축의 결과로 제품의 치수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인자이며, 변형을 일으키는 큰 요인이다. 수축률은 플라스틱의 종류뿐만 아니라 가공 조건, 제품 디자인에 의하여 변하게 된다. 따라서, 원하는 형상이나 정밀 치수의 성형품을 얻기 위해서는 금형을 제작하기 전에 위 요소들에 대한 검토 후 제품을 디자인해야 한다. 본 기사에서는 수축률에 영향을 주는 주요인자(시험편 모양, 시험편 크기 및 사출성형 조건 등)에 따른 KEPITAL 주요 Grade들의 수축률 변화를 나타내었다.

  - 본 기사에 대한 상세내용은 아래 파일 참조.

http://www.kepital.com/ckeditor/upload/(2) KEPITAL 수축률 KN(1508, R1).pdf

 

 

<3> Fuel pump용 소재 스터디 

 

  KEPITAL은 다양한 연료(gasoline, diesel, bio-diesel )에 탁월한 내연료성을 나타낸다. KEPITAL F20-03 기준으로 다양한 조성의 gasoline 또는 diesel에서 고온 5,000시간의 내연료성 평가 시에 85% 이상의 인장강도가 유지되며 2% 미만의 치수 변화를 보입니다. 또한 연료 침지 상태에서 creep 시험 시 경쟁사품 대비 2배가량 파단 시간이 길며 신율 또한 2배 이상 우세한 특성을 나타낸다.

  KEP는 수십 년간의 field, 시험 기술 및 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서비스 및 기술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차량용 세정제 등에 의한 영향성을 줄이고자 경쟁사품 대비 우수한 품질의 내산 grade를 개발 및 전개 중이며 가혹한 조건에서도 우수한 특성을 보이고 있다.

  - 본 제품에 대한 상세내용은 아래 파일 참조.

http://www.kepital.com/ckeditor/upload/(3) KEPITAL Fuel pump case study KN(1508, R0).pdf

 

 

<4> 미끄럼 베어링(Sliding Bearing)에 대하여 

 

  베어링이란 축과 하우징 사이의 상대운동을 원활하게 하며 축으로부터 전달되는 하중을 지지하는 기계요소를 뜻한다. 베어링과 만나는 축 부분을 저널이라고 하며, 베어링 부분에서는 마찰로 인한 열이 발생하고 동력손실이 수반된다. 베어링은 접촉방식에 따라 미끄럼 베어링과 구름 베어링으로 나뉘는데, 본 기사에서는 미끄럼 베어링의 형태, 마찰의 종류, 유막에서의 압력의 형성원리, 미끄럼 베어링의 설계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 기사에 대한 상세내용은 아래 파일 참조.

http://www.kepital.com/ckeditor/upload/(4) 미끄럼 베어링 KN(1511, R0).pdf

 

 

<5> 포아송비(Poisson's Ratio)

 

  포아송비란 재료가 인장력의 작용에 따라 늘어날 때 신장 방향에 수직인 2개의 축 중 한 축(횡단방향)에서의 변형도와 신장 방향(길이 방향)에서의 변형도 사이의 비율을 나타낸다. 포아송비는 ISO527-1에 의거하여 인장 시험으로 진행하는데, 측정시 길이 방향 축과 횡단 방향 축에서 동시에 작용하기 위해서 '두 개의 축을 가지고 있는 신율계', '단일 축 신율계를 가로방향 신율계와 같이 사용', '비디오 신율계'와 같은 장치를 사용한다. 포아송비 계산식 및 KEP 제품의 포아송비는 아래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www.kepital.com/ckeditor/upload/(5) 포아송비 KN(1505, R0).pdf

 

 

<6> KEP, Chinaplas 2016(중국 상해) 전시회 참가

 

  올해도 KEP 2016 4 25 ~ 28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Chinaplas 2016에 “고객의 요구,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한다 ” 라는 전시 주제로 신제품 소개 및 자동차, 전기전자 분야에 적용중인 다양한 적용사례들을 전시할 예정입니다. KEP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전시 부스를 찾아주시면 성심 성의껏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EP
의 전시 부스는 Hall N1 B31 (Chemicals & Raw material zone) 구역 입니다. 저희 KEP는 당신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http://www.kepital.com/ckeditor/upload/(6) Chinaplas 2016(중국 상해) 전시회 KEP 참가 안내 (R1).pdf